모니터는 이미지와 색상을 표시하는 데 사용되는 출력 장치입니다. 그것은 비디오 디스플레이 또는 시각적인 디스플레이 유닛 (VDU)으로 알려져 있고 컴퓨터를 위한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디스플레이입니다. 많은 모니터 브랜드와 모델로 다양한 사양을 이해하는 것은 필요에 맞는 모니터를 선택하는 데 필수작인 요소입니다.
화면 크기
화면 크기는 일반적으로 인치로 측정되는 모니터 디스플레이의 대각선 길이를 말합니다. LG 32GQ950-B의 경우 31.5인치, 약 80cm의 화면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화면 크기는 15인치, 17인치, 19인치, 21.5인치, 22.1인치, 23인치, 24인치, 27인치 및 29인치를 포함합니다.
종횡비
종횡비는 모니터의 높이과 너비의 비율을 말합니다. LG 32GQ950-B는 TV, 스마트폰, 컴퓨터를 포함한 대부분의 기기에서 표준으로 사용되는 16:9의 종횡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종횡비는 4:3 (구 CRT 모니터에 사용), 16:10 (16:9의 최적화된 버전), 21:9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울트라와이드로 알려진 21:9는 표준 16:9 모니터에 비해 더 넓은 종횡비를 제공합니다. 이 울트라와이드 종횡비는 더 넓은 디스플레이 면적을 제공하여 게임에서 더 넓은 시야와 분할 화면 작업으로 멀티태스킹의 이점을 얻을 수 있는 게이머와 같은 특정 요구를 가진 사용자에게 적합합니다.
디스플레이 유형
디스플레이 유형은 모니터에 사용되는 패널 기술을 의미하며, 일반적인 패널 타입은 IPS(In-Plane Switching), TN(Twisted Nematic), VA(Vertical Alignment)입니다.
IPS 패널은 뛰어난 색깔 재현과 넓은 시각을 제공하여 게임, 사무, 디자인, 사진 편집등 다양한 업무에 적합합니다.
VA 패널은 색 정확도가 우수하고 명암비가 높아 영화 관람에 적합합니다.
TN 패널은 빠르게 응답 시간이 있는 때 부분 게이머들이 선호하는 제품이지만 IPS 및 VA 패널에 비해 시야가 제한되고 색상 정확도가 낮습니다.
색역
색역은 모니터가 표시할 수 있는 색상의 범위를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sRGB, AdobeRGB, NTSC 또는 DCI-P3와 같은 표준을 사용하여 설명됩니다.
색역이 더 넓을수록 모니터는 더 다양한 종류의 색상을 재현할 수 있으며, 더 선명하고 정확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RGB는 빨간색(레드), 녹색(그린) 및 파란색(블루)을 기본 색상으로 하는 색상 형식을 나타냅니다. 모니터에 대해 색역은 표시할 수 있는 색상의 범위를 나타내며, 색역이 클수록 더 많은 색상을 재생할 수 있으므로 더 선명하고 선명한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색 공간과 관련된 두 가지 중요한 개념이 있습니다: CIE1931과 CIE1976. CIE1931 색 공간은 수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정의된 첫 번째 색 공간 중 하나였고 1931년 국제 조명 위원회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CIELAB 색깔 공간으로도 알려진 CIE1976 색 공간은 1976년 CIE에 의해 정의되었습니다.
색깔 정확도는 Delta E라고 불리는 중요한 메트릭에 의해 측정됩니다. Delta E는 두 가지 색깔간 인지된 시각적 차이와 관련된 표준화된 측정입니다. 이 차이를 정량화하고 기준 표준으로부터의 편차를 계산하여 Lab* 좌표를 기반으로 공차 수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Delta E가 낮을수록 모니터가 표시하는 색깔은 원래 입력된 색에 가깝습니다. 디스플레이가 Delta E ≤2이면 우수한 색 정확도를 나타냅니다.
해상도
해상도는 모니터가 표시할 수 있는 픽셀의 수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가로로 세로로 픽셀의 수로 표시됩니다. 일반적인 해상도는 720p(HD), 1080p(FHD), 2K(QHD), 4K(UHD) 및 8K(UHD)를 포함합니다. 더 높은 해상도는 상세히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새로 고침 속도
Hertz(Hz)로 측정된 리프레쉬 레이트는 전자 빔이 초당 화면의 이미지를 스캔하는 횟수를 나타냅니다. 간단히 말하면, 초당 화면이 새로운 이미지로 몇 번 새로 고침이 되어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새로 고침가 높을수록 초당 더 많은 프레임이 표시되어 더 안정적이고 선명한 이미지가 생성됨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리프레쉬 레이트가 낮을수록 이미지가 깜박이고 신경질적일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새로 고침 속도가 높으면 움직임이 원활해집니다. 예를 들어, 60Hz는 화면이 초당 60회 고침을 의미하고 반면 144Hz는 144회 고침을 나타냅니다. 이는 144Hz가 60Hz에 비해 2배 이상의 평활도를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색상 깊이
컬러 비트 깊이라고도 알려진 컬러 깊이는 컴퓨터 그래픽에서 비트맵 또는 비디오 프레임 버퍼에 단일 픽셀의 컬러를 저장하는 데 사용되는 비트 수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픽셀당 비트(bpp)로 측정됩니다. 컬러 깊이는 빨간색(R), 녹색(G) 및 파란색(B) 채널이 가질 수 있는 음영 또는 레벨의 수를 정의합니다. 컬러 깊이가 높으면 더 많은 음영과 레벨이 발생하여 색상이 더 상세하고 은은하게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디스플레이의 일반적인 색상 깊이는 픽셀당 8비트(8bpp)이며, 이는 RGB 채널 각각이 256개의 가능한 레벨(2^8)을 가짐을 의미하며, 이로 인해 총 1,670만 개의 색(256 x 256 x 256)이 디스플레이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10비트 색 깊이는 10억 7천만 개의 색(2^10 x 2^10 x 2^10)을 제공합니다.
응답 시간(GTG)
밀리초(ms) 단위로 측정된 응답 시간은 픽셀이 활성 상태(검은색)에서 정적 상태(흰색)로 전환된 후 다시 활성 상태로 전환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말합니다. 모니터의 응답 시간이 짧으면 모션 블러가 감소하고 이미지가 선명해지므로 특히 빠르게 움직이는 비주얼이 일반적인 게임에 유용합니다.
다른 유형의 패널의 경우, 응답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TN 패널은 일반적으로 더 빠른 응답 시간을 가지며 1ms만큼 낮은 값을 달성할 수 있는 반면, IPS 패널은 일반적으로 약 4ms 또는 5ms의 응답 시간을 가집니다.
GTG는 Grey-To-Grey를 의미하며, 한 회색에서 다른 회색으로 변하면서 픽셀의 응답 시간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약어입니다. 패널의 응답 시간을 나타내는 데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