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스트림 압축(Display Stream Compression, DSC)은 비디오 압축 알고리즘으로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를 통해 고해상도 비디오 신호를 전송할 수 있으며, HDMI와 DisplayPort 케이블의 성능을 향상시켜 원래 기능보다 높은 해상도와 새로 고침 빈도로 디스플레이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DSC의 목적은 게임용 PC나 UHD 블루레이 플레이어와 같은 소스 장치에서 TV나 모니터로 전송되는 데이터의 양을 줄이는 것입니다. 케이블 자체에는 압축 없이 해상도와 재생률 조합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원시 대역폭이 없지만, 이를 통해 DisplayPort 1.4는 4K@240Hz 디스플레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스트림 압축의 발전
디스플레이 스트림 압축(DSC)은 2016년 3월에 발표된 디스플레이 포트 1.4 표준의 일부로서 비디오 전자 표준 협회(VESA)에 의해 도입되었습니다. 이 포함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기술에서 주류 사용을 위한 DSC의 공식적인 채택을 나타냅니다.
이후 2017년 HDMI 포럼은 DSC도 통합된 HDMI 2.1을 발표했습니다. HDMI 2.1은 DSC로 최대 10K 해상도를 지원하므로 미래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보호하는 데 중요한 기술입니다.
오늘날 DSC의 채택은 장치 제조업체가 4K, 8K 및 높은 해상도를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모니터, TV, 노트북 및 기타 디스플레이 장치에 통합하기 시작하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DSC는 USB-C, USB4 및 Thunderbolt 3/4 커넥터에서 대역폭이 허용하는 것보다 고품질 비디오를 전송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DSC는 어떻게 작동합니까?
DSC(Display Stream Compression)는 수학적으로는 손실이 있지만 시각적으로는 손실이 없는 압축 알고리즘입니다. 이는 압축 후 생성된 최종 이미지에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사람의 눈에는 이러한 차이가 감지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DSC는 이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인코딩 도구를 사용하며 데이터 크기를 3:1로 줄일 수 있습니다. 전체 대기 시간이 0.5마이크로초만 증가해도 이를 달성하여 시각적 경험이나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주지 않고 게임에 적합합니다.
DSC를 사용하면 HDMI 2.1은 120Hz(크로마 서브샘플링과 결합 시)에서 최대 10K 해상도를 지원할 수 있으며, DisplayPort 2.1은 이론적으로 10비트 색상과 HDR로 60Hz에서 단일 16K 디스플레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DSC가 장치에서 디스플레이로 전송되는 데이터만 압축한다는 점입니다. FSR이나 DLSS와 같은 기술은 그래픽 카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DSC를 사용하든 상관없이 원하는 해상도와 프레임 속도로 게임을 렌더링할 수 있는 강력한 GPU가 여전히 필요할 것입니다.
DSC의 주요 특징
시각적 무손실 압축 후 이미지의 차이가 사람의 눈에 보이지 않도록 보장합니다.
높은 압축률 데이터 크기를 최대 3:1까지 줄일 수 있어 전송에 필요한 대역폭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성능 최소 대기 시간(0.5마이크로초)만 추가하여 게임과 같은 응용 프로그램에 적합합니다.
다양한 표준과의 호환 DisplayPort 1.4(또는 그 이상), HDMI 2.1(또는 그 이상), DisplayPort Alt Mode(Thunderbolt 3 및 4 포함)가 포함된 USB-C를 지원합니다.
DSC 및 그래픽 카드
DSC를 사용하려면 그래픽 카드와 모니터 모두 기술을 지원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그래픽 카드에서 DSC를 지원하는 호환 가능한 디스플레이를 감지하면 자동으로 해당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하지만 엔비디아와 AMD와 같은 제조업체가 제품 페이지에 DSC 기능을 명시적으로 나열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DSC 지원을 확인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새 그래픽 카드를 구입하고 DSC 기능을 보장하려면 다음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 설정 평가
DSC 지원을 위해 모니터와 중개 장치(예: 어댑터, KVM 스위치)를 확인합니다.
- 요구 사항 정의
4K@120Hz 4:4:4 HDR 또는 8K@60Hz 4:2:0 VRR과 같은 설정에서 필요한 것을 결정합니다.
- 장치 호환성 확인
현재 설치된 모든 장치가 표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합니다. 구입하려는 모델이 DSC를 지원하는지 확인하려면 그래픽 카드 제조업체에 문의하십시오.
DSC 및 게임 콘솔
PC 게이머의 경우 고성능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적합한 그래픽 카드에 투자하는 것이 간단합니다. 그러나 콘솔 게이머의 경우 DSC 지원이 다양합니다:
플레이스테이션 5 DSC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HDMI 2.1 포트는 전체 48Gbps가 아닌 최대 32Gbps 대역폭을 지원합니다.
Xbox Series X DSC가 지원되는지 여부는 불분명합니다. 그러나 콘솔은 최대 4K@120Hz 4:4:4 16비트 해상도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 다른 콘솔과 유사하게 DSC 지원 세부 정보는 명시적으로 명시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DSC를 지원하는 KVM 스위치
이상적인 그래픽 카드와 최상급 게임용 디스플레이가 있고 PC, 노트북 및 게임 콘솔 간에 주변 장치를 공유하기 위해 KVM 스위치로 설정을 완료하려면 올바른 KVM 스위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급한 바와 같이, KVM 스위치를 포함한 설정의 모든 장치는 전반적인 성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KVM 스위치가 필요한 해상도나 DSC를 지원하지 않으면 그래픽 카드와 디스플레이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투자가 낭비됩니다.
TESmart는 DSC를 지원하는 8K KVM 스위치를 출시했으며, 모든 스위치는 완벽한 비디오 출력을 위한 고급 EDID 에뮬레이션 기술을 갖추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및 AMD 그래픽 카드와 호환되어 안정적이고 눈물이 없으며 유령이 없는 게임 비주얼을 보장합니다. 여기에서 더 많은 것이 지원됩니다.8K(4320p)@60Hz
4K(2160p)@60Hz
4K(2160p)@120Hz
4K(2160p)@144Hz
4K(2160p)@165Hz
결론
결론적으로, DSC(Display Stream Compression)는 고해상도 및 고신축률 디스플레이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게임 체인저입니다. 기본적으로 DSC는 장치의 실제 대역폭이 제한된 경우에도 더 높은 대역폭 비디오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합니다. 그래픽 카드, 모니터 및 KVM 스위치가 모두 DSC를 지원하도록 함으로써 대역폭 제약에 병목 현상 없이 최상위 수준의 시각적 성능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